2018년 6월 26일 화요일

웹서베이를 맡길 때 고려해야할 5가지 체크리스트

  최근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를 웹조사로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웹조사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결과일 것이다. 그렇다면 웹조사를 맡길 때 어떤 점을 유의해야할까?

  1. 조사회사가 가지고 있는 액세스 패널(일종의 회원^^)이 확률추출기반인지 비확률추출기반인지를 알아본다. 고민할 필요 없이 확률추출기반의 액세스 패널은 세계에서도 손에 꼽힌다. 당연히 우리나라 조사회사에는 확률추출기반 액세스 패널이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

  2. 비확률추출 기반의 액세스 패널일 경우 패널의 모집 경로가 다양한지 확인한다. 온라인으로만 패널을 모집했는지, 아니면 오프라인 모집을 병행했는지 확인해야한다. 당연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모집한 액세스 패널이 온라인으로만 모집한 패널보다 질이 높을 확률이 높다.

  3. 응답 디바이스가 다양한지 확인한다. 즉 PC 이외에 스마트폰이나 패드로도 조사가 가능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메일로만 조사 참여를 요청하는지 문자로도 병행하는지 확인도 해야한다. 당연히 멀티 디바이스로 조사가 되는 것이 좋고, 이메일 외에 문자로도 조사참여를 하는 것이 좋다.

  4. 패널 관리 그 중에서도 1회 조사에 참여한 패널에게 얼마 후에 다시 조사에 참여하게 하는지를 살펴야한다. 그러한 기준이 없다면 일명 키보드 워리어에게 조사를 점령당하기 십상이다.

  5. 마지막으로 조사 참여 요청을 보내는 패널을 최소한으로 하는지 점검해야한다. 이론적으로는 1000명을 조사하기 위해 랜덤하게 뽑은 1000명의 패널에게만 조사 요청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조사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도 있으므로 최소한 5000명 이상에게는 보내는 게 현실이다. 물론 몇 만명에게 보낼 경우 조사는 빨리 끝날 수 있지만 이는 조사 품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