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서베이 모드 효과 실험조사 결과(웹조사 vs 전화면접조사)

  전화조사와 웹조사의 서베이 모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실험조사를 한국리서치에서 실시하였다. 표집틀은 한국리서치 액세스 패널이다. 순수한 모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표집틀을 동일하게 하였다. CAWI는 PC를 통한 조사, CAMI는 스마트폰을 통한 조사, CATI는 전화면접조사를 의미한다.

  조사 결과를 보면 웹조사와 전화면접조사 간 모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면접조사의 경우 사회적 바람직성에 근거한 응답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자료의 지적 소유권은 한국리서치가 가지고 있습니다. 무단 배포, 복사 행위는 법적으로 엄격히 금지되어 있음을 공지드립니다.











댓글 2개:

  1. 이경택입니다.

    제가 아주 오래전에 비슷한 조사를 수행한 적이 있는데요.
    지난 선거에서 투표한 후보를 이용해서 가중치를 부여했더니, 전화와 온라인의 조사결과 차이가 크게 줄어드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혹시 해당 데이터가 있다면, 한번 분석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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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상무님 이번 실험조사는 다양한 사회조사 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지난 대선투표후보 문항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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