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8일 일요일

웹서베이를 통한 '패널조사' 대중화?

  조사회사에서 실시하는 웹조사는 대부분 액세스 패널(일종의 조사를 허락한 회원)을 표집틀로 활용한다. 그러다 보니 일반 전화조사나 대면면접조사에 비해 같은 응답자를 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패널조사'에 매우 유리하다. 여기서 유리하다는 것은 응답 유지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에서 대규모로 시행되는 패널조사는 대부분 대면면접으로 진행되고 있고, 조사 비용도 억 단위로 매우 높은 편이다. 선거조사에서 활용한 적이 있는 전화조사를 통한 패널조사는 조사 비용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지만, 전화조사 성격상 질문 문항 수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웹조사를 통한 패널조사는 대면면접조사와 같이 긴 문항을 전화조사와 비슷하거나 낮은 비용으로 조사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지금까지 실태조사가 아닌 주로 태도를 측정하는 선거조사나 사회조사에서 패널조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조사 성격상 많은 문항을 물어봐야하는데 대면면접조사로 할 경우 비용의 압박이 너무 크니 실행할 수 없었을 것이다. 웹조사는 이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웹서베이를 통한 패널조사의 대중화가 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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