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번호의 장점은 무엇일까?
우선 이동통신사에서 가상번호를 받아보면 번호뿐만 아니라 성별과 연령대(예를들면 30대) 정보까지 있다. 그래서 할당조사 시 타겟을 정해서 재콜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음으로 표집틀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조사회사마다 휴대전화 RDD 프로그램이 있지만 조금씩 다른데 비해 가상번호는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거라 그 기준이 명확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지금 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우선 용도를 공표나 보도 목적의 선거여론조사로 한정하면서 가상번호가 진정 필요한 시도나 시군구 단위의 지역조사에 활용할 수 없다. 전국 단위 못지 않게 지역에서도 여론조사 특히 전화여론조사에 대한 수요가 높다. 그러나 현재는 휴대전화를 활용하지 못해 집전화로만 조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당연히 대표성에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다음으로 제공된 가상번호로 문자를 보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현재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가상번호는 오직 음성통화만 할 수 있다. 그래서 전화를 받지 않는 번호로 조사 독려 문자를 보낼 수 없다. 당연히 문자를 보낼 수 없으니 문자를 통해 url를 보내는 웹조사도 불가하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를 제안하고 싶다.
첫째, 가상번호의 용도를 기타 사회조사로 확대했으면 한다. 무분별한 요청을 막기 위해서는 심사제도 같은 것을 마련할 수 있다.
둘째, 가상번호로 문자를 보낼 수 있게 해야한다. 조사 참여 요청이나 웹조사 등을 위해서 이는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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