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30일 금요일

[엉뚱생각] 카카오가 웹조사 시장에 뛰어들어 일명 '카카오서베이'를 만들면?



 카카오가 웹조사 시장에 뛰어들어 일명 카카오서베이를 만들면 웹조사 시장 아니 서베이조사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좋은 조사를 위해 카카오가 조사업계에 발을 들여한다고 5년전부터 주장했던 나의 생각을 한 번 풀어보려고 한다.
(참고로 카카오폴은 이미 카카오가 만들었던 서비스로 이건 서베이 앱은 아니고 일명 투표앱이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일명 카카오폴은 웹조사계의 끝판왕이 될 것이다. 조사 이론 측면에서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국내 스마트폰 메시지 앱 점유율 시장 1위가 카카오톡이다. 즉 표집틀 측면에서 커버리지가 이보다 좋을 수 없다.

2. 문자나 이메일 대비 도달률(조사 요청 메시지를 볼 확률)이 훨씬 좋을 것이다. 서베이 측면에서 응답률을 올릴 수 있다. 거기에 응답 직후 카카오페이, 선물하기 등을 기존 시스템을 통해 바로 리워드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역시 응답율 제고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3. 웹조사 설문 레이아웃 등 UI에 있어 상당한 강점이 있다. (카카오뱅크를 보면 안다) 설문 UI의 발달은 응답 바이어스를 줄일 수 있다. UI의 간편성은 설문을 만드는(입력하는) 사람 즉 조사를 의뢰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것이다.

4. 카카오의 시스템을 통해 지나치게 많이 참여한 사람(일명 알바 혹은 꾼)에게는 조사 요청이 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는 선택편향의 최소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카카오(좁혀서 카카오폴) 가입자 정보를 이용한 층화랜덤추출도 가능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