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하면 나오는 ARS와 전화면접간의 결과 차이 기사...매번 나오지만 결론은 비슷하다. 결국 조사방식의 차이가 문제라는 것이다. 근데 이런 기사는 결국 돈을 덜 들이고 조사한 ARS조사에 이득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조금 더 분석적으로 접근해보겠다.
할당조사에서 정확성(대표성)은 다음 세 가지 기준을 얼마나 지키느냐에 달려있다.
1. sampling frame
2. self-selecting sample
3. convenience sample
2. self-selecting sample
3. convenience sample
우선 1번 문제는 ARS나 전화면접조사나 유무선 RDD를 활용하니 별 차이가 없다고 본다.
다음으로 self-selecting sample 문제인데 ARS가 전화면접조사에 비해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컨택을 하기 때문에(협조율이 ARS가 더 낮으므로) 이 문제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가능성이 크다.
마지막으로 convenience sample 문제는 보통 면접원의 편의에 의해 발생한다는 점에서 전화면접조사가 ARS에 비해 취약할 수 있다.
핵심은 2번 self-selecting sample과 3번 convenience sample 문제가 얼마나 바이어스가 발생하여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지이다.
내 생각엔 2번 self-selecting sample 영향으로 한국당의 지지율 차이가 발생하는 것 같다. 물론 3번 convenience sample 문제가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전화면접은 대면면접에 비해 면접원의 편의 바이어스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전화면접실에는 감청도 하고 수퍼바이저가 실시간으로 전화면접원을 감시하는 체제이므로 면접원이 무작정 편하게 응답자를 선정하기 쉽지 않다)
(전화면접실에는 감청도 하고 수퍼바이저가 실시간으로 전화면접원을 감시하는 체제이므로 면접원이 무작정 편하게 응답자를 선정하기 쉽지 않다)
이 문제 외에도 ARS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주장하는 일종의 면접원에 의한 '샤이' 바이어스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근본적이라기 보다는 부차적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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