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14일 월요일

우리나라 통계청 온라인조사 설문의 문제점은?

  우리나라 통계청의 온라인조사 설문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어떤 조사던 상관없이 종이설문지 포맷과 최대한 비슷하게 프로그래밍 한다는데 있다.

  아래 온라인조사 화면은 5년마다 시행하는 공무원총조사의 온라인 조사 화면이다. 보시다시피 종이설문지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게 왜 문제일까? 종이설문지와 동일하니 측정에 있어 모드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어 좋은 거 아니야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 물론 맞는 말이다. 그러나 측정에 있어 모드효과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걸 간과한 거 같다. 

  무엇이 문제인가?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온라인 설문 포맷으로는 스마트폰 조사를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두 번째로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무거워지면서 전체적으로 느리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온라인조사에 접속했다가 조사를 끝까지 못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통계청에서 하는 조사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한 번만 해보면 이 문제는 누구나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해외는 어떨까? 대표적으로 미국의 ACS 조사를 보면 스마트폰에서도 조사가 가능하도록 페이지가 아닌 문항 베이스로 온라인 설문이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화면 구성은 현재 조사회사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조사 화면과 동일하다. 종이설문지와는 구성이 완전히 다르다. 즉 온라인 설문에 맞게 구성된 것이다.



  답은 보시다시피 명확하다. 우리나라 통계청은 온라인 설문을 종이설문지와 동일한 포맷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환상(?)에서 깨어나야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