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8일 월요일

DIY 웹조사가 판치는 세상에서 내 조사 품질을 올리는 방법은?

  내 조사의 품질을 올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어려운 질문처럼 느껴지지만 답은 의외로 명확한데 조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위 네 가지 정도의 에러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네 가지 중 세가지는 대표성과 관련한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측정과 관련한 것이다.

<대표성 관련 에러>
1. Coverage Error
2. Sampling Error
3. Nonresponse Error

<측정 관련 에러>
4. Measurment Error



  
  최근 서베이 시장은 퀵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DIY 웹서베이가 대세가 되었다. DIY 웹서베이는 설문은 의뢰하는 사람(즉 고객)이 만들고, 조사는 대규모 패널을 보유한 조사회사가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여기서 잠깐.........................................................이러한 서비스 구조에서 고객은 대표성과 관련한 세 가지 에러(Coverage Error, Sampling Error, Nonresponse Error)와 관련하여 개입이 가능할까? 답은 명확하다. 절대 개입할 수 없다. 패널을 보유한 조사회사가 해주는대로 할 뿐이다.

  그렇다면 측정 관련한 에러(Measurment Error)는 어떠한가? 이 부분은 오롯이 고객 스스로가 책임져야한다. 즉 좋은 설문지를 만든다면(좋은 질문과 보기를 만든다면) 측정 에러의 대부분은 줄일 수 있다.

  답은 나왔다.
  DIY 웹조사가 판치는 세상에서 내 조사 품질을 올리려면?
  설문지를 잘 만들어야한다는 것이다. 그냥 만들면 안된다. 잘 만들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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