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웹조사 영역에서는 질문에 신경을 쓰는 일은 심하게 말해 무의미한 일이다. 왜냐하면 응답자들은 질문에는 눈길을 거의주지 않고 오로지 보기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아이트랙커를 통해 실험한 결과를 보면 질문 쪽에는 아예 눈길조차 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목적 지향적 행동으로 응답자는 선택해야 할 보기에 자연스럽게 집중하는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웹조사에서는 질문은 최소화하고 보기에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X)
문. 귀하께서는 A라는 정책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아니면 반대하십니까?
1. 찬성한다
2. 반대한다
3. 모르겠다
(O)
문. 귀하의 의견은?
1. A라는 정책에 대해 찬성한다
2. A라는 정책에 대해 반대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