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9일 일요일

한국의 웹조사 패널 현황

   웹조사 하면 반드시 뒤따르는 것이 '(웹조사) 패널'이다.  전화조사의 대표적인 표집틀이 가상번호나 RDD인 것 처럼 웹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표집틀은 패널이기 때문이다. 즉 웹조사를 하려면 거의 표집틀로 패널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물론 웹조사의 표집틀로 가상번호나 RDD를 활용할 수는 있으나 제도적으로 가상번호에는 문자를 보낼 수 없고, RDD로 문자를 보낼 수 있으나 응답율이 낮고 대표성이나 정확성이 낮은 문제가 있음)

   웹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표집틀이 패널이라는 것은 웹조사를 진행하는 조사회사가 어떤 패널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조사의 대표성이나 정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사회사가 가진 패널의 상태에 따라 조사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웹조사 패널의 현황을 투명하게 오픈하고 있는 회사가 그리 많지 않다는데 있다. 여기서 투명하게 오픈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패널의 규모(몇 명이다) 말고 패널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런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웹조사 패널은 어떠한 것이 있고 각 패널의 현황을 잘 소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 표의 패널은 한국조사협회 정회원사로 등록된 조사회사 중에서 필자가 홈페이지 등에 들어가서 확인한 내용이다. 정확한 자료는 아니고 찾을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