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31일 화요일

떨어지고 있는 전화조사 응답율을 올릴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

   최근 우리나라 전화조사의 응답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다. 그나마 높았던 NBS나 한국갤럽의 정기조사마저도 응답율이 낮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응답율을 제고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봤다.


  아래 기술할 아이디어는 기본적으로 혼합조사 모드의 일부(1-2 제외)임을 밝혀둔다. 그 밖에 가상번호로 문자를 보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기술하였다.


아이디어1-1: 표집틀인 가상번호로 조사 안내 문자를 보낸다. 그 후에 조사원이 전화를 걸어 전화면접을 실시한다. 3회 이상 전화를 해도 받지 않는 번호에 대해 조사 참여 url이 포함된 문자를 재전송한다.


아이디어1-2: 표집틀인 가상번호로 조사 안내 문자를 보낸다. 그 후에 조사원이 전화를 걸어 전화면접을 실시한다. 3회 이상 전화를 해도 받지 않는 번호에 대해 조사 참여 문자를 다시 보낸 후 조사원이 다시 한번 전화를 걸어 전화면접을 실시한다.


아이디어2: 표집틀인 가상번호로 조사 안내 문자와 함께 조사 참여 url을 보낸다. url을 통해 웹조사를 먼저 진행하고 남은 할당에 대해 조사원이 전화를 걸어 전화면접을 실시한다.

2023년 1월 25일 수요일

혼합조사(Mixed-Mode Survey)에서 총오차(Total Survey Error)

   총오차(Total Survey Error) 개념으로 접근해 볼 때, 혼합조사(Mixed-Mode Survey)는 측정오차와 관련해서는 손해를 보지만, 대표성 오차와 관련해서는 이익을 보는 일종의 '트레이드오프(trade off)' 상황을 전제한 것이다. 즉 모드효과 등으로 대표되는 측정 오차가 있음에도 그 오차가 선택편의(selection bias) 등으로 대표되는 표집 오차보다는 크지 않다는 전제에서 혼합조사를 시행한다는 이야기이다.